2022학년도 졸업자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결과(2023년 2월 졸업)

작성일
2023.02.14
작성자
원민정
조회수
401

2022학년도 졸업자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결과

 

프로그램학습성과란(Program Output, PO)?

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한다. 학과는 졸업시 학생이 갖추어야 할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평가, 관리하여 졸업 전에 이러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음을 보장한다.

 

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프로그램학습성과


PO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PO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PO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PO4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을 통한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인지한다.

PO5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PO6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포함한 간호전문직 표준을 설명한다.

PO7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적용하여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PO8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PO9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2022학년도 졸업 대상자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결과

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체계에 따라 2022학년도 졸업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학습성과를 4학년 2학기 말에 평가한 결과 모든 PO에서 졸업 대상자의 80% 이상에서 수준 이상을 달성하여 목표를 달성하였다.


PO

평가도구

 

달성

목표

성취수준

N (%)

달성률

(%)

달성여부

1

직접(80)

지필모의고사

통합시뮬레이셔실습1,2

4-2

4-1, 4-2

80%이상 이상

78 (92.9)

6 (7.1)

0 (0.0)

100

달성

간접(20)

자가평가 도구

4-2

2

직접(80)

통합시뮬레이션실습1,2

4-1,4-2

80%이상 이상

57 (67.9)

27 (32.1)

0 (0.0)

100

달성

간접(20)

자가평가 도구

4-2

3

직접(80)

정신간호학실습

(의사소통보고서)

4-2

80%이상 이상

54 (64.3)

30 (35.7)

0(0.0)

100

달성

간접(20)

자가평가 도구

4-2

4

직접(70)

통합시뮬레이션실습2

(보건의료팀내협력보고서)

4-2

80%이상 이상

79 (94.0)

5 (6.0)

0 (0.0)

100

달성

간접(30)

자가평가 도구

4-2

5

직접(80)

임상심화실습 1,2,3

(간호과정사례보고서)

4-2

4-2

4-2

80%이상 이상

62 (73.8)

22 (26.2)

0 (0.0)

100

달성

간접(20)

자가평가 도구

4-2

6

직접(80)

간호관리학실습

(간호전문직표준 보고서)

보건의료법규 지필시험

4-2

80%이상 이상

84(100)

0(0)

0 (0.0)

100

달성

간접(20)

자가평가 도구

4-2

7

직접(90)

간호관리학실습

(리더십분석보고서)

4-2

80%이상 이상

24 (28.6)

60 (71.4)

0 (0.0)

100

달성

간접(10)

자가평가 도구

4-2

8

직접(80)

간호연구_캡스톤디자인

(보고서, 자율학습, 이수증)

4-2

80%이상 이상

80 (95.2)

4 (4.8)

0 (0.0)

100

달성

간접(20)

자가평가 도구

4-2

9

직접(80)

간호관리학1, 지역사회간호학1

(국내·외보건의료정책보고서) 지역사회간호학실습

(보건의료정책항목)

봉사교과목/사회봉사활동

4-2

80%이상 이상

41 (48.8)

40 (47.6)

0 (0.0)

100

달성

간접(20)

자가평가 도구

4-2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결과의 활용

간호학과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성과평가위원회 및 간호학과 자체평가 워크숍에서 평가결과를 발표하였고 개선사항을 토론하였다. 학습성과평가위원회에서는 PO 평가결과를 포함하여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체계 전반에 관한 질 개선 사항을 논의하였고, 성과기반 교육과정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